제(第)8. 포태법(胞胎法)
1. 포태(胞胎)오행(五行)구성(構成)
1) 포태(胞胎)십이성(十二星)
포(胞)<절(絶)> 태(胎) 양(養) 생(生) 욕(浴) 대(帶) 관(冠) 왕(旺) 쇠(衰) 병(病) 사(死) 장(藏)<고(庫)나 묘(墓)>
2) 기포법(起胞法 : 포(胞)로 시작하여 태(胎) ~)
갑일생(甲日生)은 신(申)에서 기포(起胞)하고 병일생(丙日生)은 해(亥)에서 기포(起胞)하고 무일생(戊日生)은 해(亥)에서 기포(起胞)하고 임일생(壬日生)은 사(巳)에서 기포(起胞)하며 순행(順行) 한다. <명리정종(命理定宗)에는 무토(戊土)를 임(壬)과 같이 사(巳)에서 기포(起胞)한다고 기록>
을일생(乙日生)은 유(酉)에서 기포(起胞)하고 정일생(丁日生)과 기일생(己日生)은 자(子)에서 기포(起胞)하고 계일생(癸日生)은 오(午)에서 기포(起胞)하며 역행(逆行) 한다. <명리정종(命理定宗)에는 기토(己土)는 계수(癸水)와 같이 오(午)에서 기포(起胞)한다고 기록(記錄)>
십이신(十二神)중(中) 양(養)•생(生)•욕(浴)•대(帶)•관(冠)•왕(旺) 육신(六神)을 유기(有気), 쇠(衰)•병(病)•사(死)•장(藏)<묘(墓)>•포(胞)•태(胎) 육신(六神)을 무기(無気)라 칭하며 전자(前者)의 육신(六神)을 길(吉)로 후자(後者)의 육신(六神)을 흉(凶)으로 하고 포(胞)를 절(絶), 대(帶)를 관대(冠帶), 관(冠)을 임관(臨官), 생(生)을 장생(長生), 장(藏)을 고(庫) 또는 묘(墓)로 칭(稱)한다.
포태(胞胎)오행(五行) 조견표(早見表)
갑(甲) | 을(乙) | 병(丙) | 정(丁) | 무(戊) | 기(己) | 경(庚) | 신(辛) | 임(壬) | 계(癸) | |
포(胞) | 신(申) | 유(酉) | 해(亥) | 자(子) | 해(亥) | 자(子) | 인(寅) | 묘(卯) | 사(巳) | 오(午) |
태(胎) | 유(酉) | 신(申) | 자(子) | 해(亥) | 자(子) | 해(亥) | 묘(卯) | 인(寅) | 오(午) | 사(巳) |
양(養) | 술(戌) | 미(未) | 축(丑) | 술(戌) | 축(丑) | 술(戌) | 진(辰) | 축(丑) | 미(未) | 진(辰) |
생(生) | 해(亥) | 오(午) | 인(寅) | 유(酉) | 인(寅) | 유(酉) | 사(巳) | 자(子) | 신(申) | 묘(卯) |
욕(浴) | 자(子) | 사(巳) | 묘(卯) | 신(申) | 묘(卯) | 신(申) | 오(午) | 해(亥) | 유(酉) | 인(寅) |
대(帶) | 축(丑) | 진(辰) | 진(辰) | 미(未) | 진(辰) | 미(未) | 미(未) | 술(戌) | 술(戌) | 축(丑) |
관(冠) | 인(寅) | 묘(卯) | 사(巳) | 오(午) | 사(巳) | 오(午) | 신(申) | 유(酉) | 해(亥) | 자(子) |
왕(旺) | 묘(卯) | 인(寅) | 오(午) | 사(巳) | 오(午) | 사(巳) | 유(酉) | 신(申) | 자(子) | 해(亥) |
쇠(衰) | 진(辰) | 축(丑) | 미(未) | 진(辰) | 미(未) | 진(辰) | 술(戌) | 미(未) | 축(丑) | 술(戌) |
병(病) | 사(巳) | 자(子) | 신(申) | 묘(卯) | 신(申) | 묘(卯) | 해(亥) | 오(午) | 인(寅) | 유(酉) |
사(死) | 오(午) | 해(亥) | 유(酉) | 인(寅) | 유(酉) | 인(寅) | 자(子) | 사(巳) | 묘(卯) | 신(申) |
장(藏) | 미(未) | 술(戌) | 술(戌) | 축(丑) | 술(戌) | 축(丑) | 축(丑) | 진(辰) | 진(辰) | 미(未)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