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편재(偏財)
편재(偏財)는 음견음(陰見陰) 양견양(陽見陽)으로 일주(日柱)와 음양(陰陽)이 같다.
정재(正財)은 정처(正妻)라면 편재(偏財)는 편처(偏妻), 애인(愛人), 첩(妾)이다.
정재(正財)는 정당한 재물(財物)이며 편재(偏財)는 투기(投機), 밀수(密輸), 고리대금(高利貸金)등으로 유동재물(流動財物)본다.
정재(正財)는 늦어도 얻을 수 있지만 편재(偏財)는 단시일(短時日)에 일확천금(一攫千金)을 얻어 신흥재벌(新興財閥) 소리 듣고 편재격(偏財格)이 많다.
편재(偏財)는 비견겁(比肩劫)을 만나면 극제(剋制) 당하므로 꺼린다.
여명(女命)에 편재(偏財)는 시모(媤母)로 며느리가 시모(媤母)를 관제(管制)하려 하니 고부간(姑婦間)의 갈등(葛藤)이 생기게 된다.
정재(正財)가 왕(旺)하고 득위(得位)하고 편재(偏財)가 미약(微弱)하면 처(妻)가 첩(妾)을 용납(容納)하지 않는다.
편재(偏財)가 득위(得位)하고 정재(正財)가 미약(微弱)하고 실위(失位)하면 소실(小室)이 들어와 자리<처(妻)>를 차지하게 된다.
편재(偏財)는 아버지며 정재(正財)는 아버지의 형제자매(兄弟姉妹)로 숙부(叔父), 고모(姑母) 등으로 본다.
정편재(正偏財)가 혼잡(混雜)되면 배다른 고모(姑母)나 숙부(叔父)가 있거나 이부(異父)나 의부(義父)가 있다.
정편재(正偏財)가 혼잡(混雜)되어 일주(日柱)랑 지지(地支) 합(合)이 있으면 숙부(叔父)나 고모(姑母) 집에서 자라거나 이부(異父)의 밥을 먹는다.